2024-04-22

미국 정규 교육 과정(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공립(Public)과 사립(Private) 학교의 차이점

미국 정규 교육(Formal Education)은 만 5세나 6세에 시작된다. 보통 유치원(Kindergarten) 과정 1년을 포함한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부터 중고등 학교를 거쳐 총 12학년(한국 기준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필수 교육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 2년 제 대학 혹은 단과대학(College) 내지는 종합대학(University)으로 진학하는 것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다. 미국 학교는 크게 공립(Public)과 사립(Private)으로 나뉘며, 필수 교육(Compulsory Education)에 관한 법은 주(State)마다 차이가 있다. 취학이 시작되는 입학 시기나 졸업 시기 그리고 참여도에 관한 기준 또한 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각 주 교육법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세부 사항은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 학생및교환방문자프로그램(SEVP: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Program)은 F-1 이나 M-1 학생 비자 소지자가 사립 혹은 공립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개별 학교를 인증해 주고 있다. 사립 학교는 인증 기간에 별다른 제약이 없지만, 공립 학교 경우에는 인증 기간이 1년으로 제한되어 있다.

재정 상태 증빙(Financial Information)

미국에서 학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유학생(Prospective International Student)은 반드시 학비, 거주 비용, 그리고 유학 기간 필요한 생활비를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재정 능력을 입증해야만 한다. 각 학교는 생활비 책정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학교 측은 학생 재정 상태 증빙 서류(Financial Evidence)와 재산 보고서(Asset Report)를 받기 전까지는 비이민학생체류자격증명서(Certificate of Eligibility for Nonimmigrant Student Status)라고 불리는 입학 허가서(I-20)를 발급해 줄 수 없다. 또한 F-1 및 M-1 학생 비자 유학생은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학자금 지원(U.S. Government-Funded Financial Aid) 혜택을 받을 자격이 없다.

공립 중고등학교(Public Secondary School) 입학 관련 정보

공립학교는 각 지역, 주, 그리고 연방 정부에서 걷은 세금으로 운영된다. 학생및교환방문자프로그램(SEVP: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Program)의 인증을 받은 중고등학교에 F-1 혹은 M-1 학생 비자 소지자에 대한 몇 가지의 제약이 존재한다.

  • 공립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12개월로 제한된다. F-1 혹은 M-1 학생 비자 소지자는 한 공립학교에서 1년 공부한 뒤, 다른 공립학교로 전학을 갈 수 없다. 하지만 졸업장(Diploma) 취득을 위해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 인증을 받은 사립학교로 전학은 가능하다.
  • 반드시 학생당 교육비용(Unsubsidized per Capita Cost) 전액을 지불해야만 한다. F-1 혹은 M-1 비자를 신청하기 앞서 교육비부터 먼저 지불해야 한다. 학생 비자 면접(Visa Interview)을 볼 때나 입국장(Port of Entry)에서 반드시 교육비를 지불했다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F-1이나 M-1 학생 신분으로는 공립 학교 유치원(Kindergarten) 과정에서부터 8학년(한국 기준 중학교 2학년)까지 교육을 받을 수 없는데, 그 이유는 공립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생및교환방문자프로그램(SEVP) 인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사립 초중고등학교(Private K-12 School) 입학 관련 정보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 학교와는 달리 사립 학교는 학생이 지불한 등록금으로 운영된다. 유학생은 학생및교환방문자프로그램(SEVP) 인증을 받은 사립 학교라면 학년과 관계없이 F-1 또는 M-1 학생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1년이라는 제약이 있는 공립학교와는 달리 사립학교는 유학 기간에 아무런 제약을 두지 않는다.

고등학교 졸업 후: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 인증 대학으로 진학

F-1 학생 비자 소지자가 미국에서 공립 혹은 사립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계속해서 미국에서 학업을 이어나가고자 한다면, 학생및교환방문자프로그램(SEVP) 인증을 받은 단과대학(College)이나 종합대학(University)에 지원하면 된다. 미국 일반 고등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 대학 입시를 준비해야 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